환경, 행정지원 2개 분야 100여종 자주 질의하는 민원 대상

【청주일보】 박창서 기자 = 충북 청주시는 스마트폰 이용자라면 누구나 시간과 장소에 제약 없이 민원상담을 할 수 있도록 카카오톡 기반 민원상담 챗봇시스템을 구축해 다음 달 1일부터 본격서비스를 개시한다.

지난 8월 30일 착수해 부서 간 협업을 통해 365민원콜센터 상담DB 및 매뉴얼을 분석하고, 시민들이 자주 질의하는 민원을 우선순위로 환경, 행정지원 분야 100여종을 구축 대상으로 선정했다.

이번 사업을 통해 ▲환경ㆍ청소 분야 찻길사고 동물사체(로드킬) 처리, 각종 쓰레기 배출 및 수거방법, 환경개선부담금 부과 및 납부방법, 식품영업자 신고ㆍ허가 등에 대해서 ▲행정지원 분야는 혼인신고, 여권 및 주민등록등ㆍ초본 발급, 전입신고 요령에 대해 챗봇으로 이용가능하다.

챗봇이용을 위해 우선 카카오톡 ‘청주시청 민원상담 챗봇’채널을 친구로 추가하고, 검색 또는 버튼을 눌러 단계적으로 찾아가는 두 개의 방식으로 챗봇 민원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이번에 구축한 청주시청 민원상담 챗봇은 아직은 걸음마 단계로 2개 분야에 제한된 서비스로 이용 가능하지만 지속적으로 민원상담 내용을 추가하고, 이용분석과 머신러닝 수행을 통해 정확도를 향상하여 언제 어디서나 365일 24시간 민원상담이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