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 원전 확대 중단 주장
상태바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 원전 확대 중단 주장
  • 교통뉴스 조성우 영상pd
  • 승인 2022.06.25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 원전 확대 중단 주장
 
수년간 폐기물 2만7000여t을 무허가로 수집해 재활용하거나 관청 신고 없이 3000㎡ 규모의 폐기물 선별장을 운영하는 등 재활용 폐기물 수집업체(일명 고물상)의 불법행위가 경기도 특별사법경찰단에 무더기로 적발됐습니다.
특사경은  폐기물 처리 고물상 360곳을 단속해 관련 법을 위반한 68개 업체를 적발했다고 밝혔습니다.
경기도 포천의 폐기물 재활용 업체는 3천 제곱미터가 넘는 사업장을 운영하면서 폐기물처리신고도 하지 않고 불법 영업을 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경기도 포천의 또다른 한 폐기물 재활용 업체입니다.
입구로 들어가는 길부터 사람 키 보다도 큰 폐기물 포대가 한가득 쌓였습니다.
이런 혼합폐기물은 전문 업체에 맡겨 처리해야 하지만 이 업체 대표는 인천의 한 무자격 업자에게 위탁을 맡겼습니다.
인천의 이 무허가 업자는 이런 식으로 지난 2019년부터 최근까지 경기와 인천 등 수도권 지역 재활용 업체에서 2만 7천여 톤의 폐기물을 수집했습니다.
이후 분리·선별해 돈이 되는 고철을 팔아 챙겨 48억여 원의 부당이득을 챙겼습니다.
경기도는 폐기물 불법 처리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관련 업체에 대한 지도단속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다음 소식은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과 경남환경운동연합의 기자회견 소식입니다.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과 경남환경운동연합은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원전과 재생에너지는 나란히 갈 수 없는 발전원”이라며 “사고위험을 높이는 원전 확대를 중단하고, 고준위핵폐기물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영국이 재생에너지를 기존 대비 2배 이상 발전할 것을 목표로 상향한 점, 프랑스가 태양광 용광로 10배 확대를 계획한 점, 독일이 2035년 재생에너지 100% 공급을 천명한 점 등을 언급하며 "윤석열 정부는 원전 확대로 화력발전을 더 감축하거나 대체하는 방향이 아니라 재생에너지 비중을 하향 조정하는 방향을 제시했다"고 지적했습니다.
기후위기비상행동은 "정부는 탈원전 폐기를 철회하고 재생에너지 발전비중을 2030년까지 40% 확대하기를 제안한다" 고 말했습니다.
 
다음 소식은 세종시 소식입니다.
최민호 세종시장 당선인과 제4대 세종특별자치시장 인수위원회(위원장 서만철)가 금강보행교를 방문해 지역의 관광자원화 방안에대한 논의를 했습니다.
최민호 당선인을 비롯한 방문단은 금강보행교를 방문한 자리에서 최 당선인의 핵심 공약 중 하나인 ‘비단강 금빛 프로젝트’와 관련해 금강보행교 현장과 주변 경관을 둘러보고 구체적인 관광자원화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인수위는 문화체육관광 분과를 중심으로 금강보행교 인프라 구축을 통한 관광자원화 방안을 마련 중으로, 이를 통해 시민휴식 공간을 조성하고 관광을 유치해 주변 상권 활성화를 도모한다는 밝혔습니다.
특히 문화체육관광 분과는 금강보행교와 세종보, 중앙공원, 세종국립수목원, 합강캠핑장, 합강생태습지 등을 관광벨트화 하고, 수변을 활용한 레저·여가시설 도입, 대규모 위락시설 유치 등의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청년일자리·경제 분과는 금강보행교와 연계한 청년 일자리 발굴 및 사회적 경제조직 협력 방안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전략을 모색하기로 했습니다.
인수위는 이날 현장 방문을 통해 확인된 현장 상황과 당선인 공약 취지를 토대로 구체적인 관광자원화 방안을 마련해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지난 정부의 탈원전정책 폐기를 선언한 새 정부의 움직임에 경남 기후위기비상행동과 경남환경운동연합이 탈원전 폐기를 철회하고 재생에너지 발전비중을 확대할 것을 제안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는 소식 전해드렸습니다. 원전이슈는 환경과 안전, 그리고 경제의 논리가 부딪히는 이슈입니다. 눈 앞의 이익을 쫓기보다 장기적인 안목으로 미래를 위한 정책을 추구하고 대립과 갈등의 이슈를 통합해 가는 새정부의 행보를 기대해 봅니다. 
교통뉴스 장미혜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