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그린뉴딜 추진 ‘지능형 저탄소 녹색산단’ 만든다
상태바
경기도 그린뉴딜 추진 ‘지능형 저탄소 녹색산단’ 만든다
  • 교통뉴스 공희연 기자
  • 승인 2020.09.23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산•시흥시와 협력해 2023년까지 240억원투자
에너지 수요•공급⋅자립 위한 효율적 인프라 구축
환경부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평가결과 공개해

경기도가 내년부터 산업통상자원부, 안산·시흥시와 함께 반월·시화 국가산업단지를 저탄소 친환경 산단으로 만드는 ‘경기도형 산업단지 그린뉴딜’ 사업을 적극 추진한다.

이번 사업은 경기도가 정부의 ‘한국판 뉴딜’과 발맞춰 추진하는 ‘경기도형 뉴딜정책’의 일환이다. 특히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장기 경기침체와 기후변화 위기를 동시에 타개하는데 목적을 뒀다.

도는 탄소 에너지 중심이었던 기존 노후산단을 스마트수요관리, 에너지자립 및 효율향상, 분산전원 등 융·복합 기술을 적용한 재생에너지 중심의 ‘지능형 저탄소 녹색산단’으로 만들 계획이다. 이를 위해 반월·시화 산단에 2021년부터 2023년까지 국비 200억 원, 도비 20억원, 시비 20억 원 총 24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자하기로 했다.

먼저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신재생에너지 분산전원’ 등 산단 내 에너지 수요·공급을 최적화하는 시스템을 보급하는 사업에 57억 원을 투자한다. 또한 기업들의 실시간 에너지 사용량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제공받아 관리할 수 있는 ‘이(e)-그린버튼 서비스’와 ‘스마트 미터링(스마트계량기-eIoT)’ 등의 인프라를 확충하는데 43억 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더불어 산단 내 공장 지붕형 태양광 발전설비, 친환경 수소충전소, 전기차 충전시설, 공공시설 신재생에너지 발전설비 등 에너지자립 및 효율향상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140억 원의 사업비를 들인다.

 

사진=교통뉴스DB

 

도는 이번 사업이 성공적으로 시행될 경우 ‘저탄소 친환경 경제체계’로의 전환을 이끌어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것은 물론 관련 일자리 창출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경기도가 반월·시화 국가산단을 대상으로 추진 중인 ‘혁신데이터센터 구축사업’, ‘사물인터넷(IoT)기반 CCTV 설치사업’ 등과 연계효과를 불러일으켜 스마트 제조혁신에도 박차를 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환경부는 지난해 5월부터 올해 4월까지 12개 시도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시행 실적에 대한 종합평가 결과를 공개했다.

비상저감조치란 고농도 미세먼지의 발생이 예상되는 경우 배출가스 5등급차량 운행제한, 주요사업장 가동시간 단축·조정 등으로 단기간에 미세먼지를 집중적으로 줄이는 것을 말한다. 

환경부는 종합평가를 통해 비상저감조치 시행 2년차를 맞아 각 시도에서 조직·인력을 확충하고, 대응 안내서와 조례를 정비하는 등 제도가 빠르게 안착되고 있음을 확인했다. 이번 종합평가에서 서울과 전북은 상대적으로 다른 시도보다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서울의 경우 관계 공무원이 시민단체 활동가와 차량·사업장·건설현장 등 주요 미세먼지 배출원에 대해 합동으로 점검하는 등 풀뿌리 미세먼지 대책을 추진했다. 전북은 관내 핵심 미세먼지 배출원인 농업잔재물 불법소각과 같은 생물성 연소를 줄이기 위해 기초단체와 서부지방산림청 등 18개 유관기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