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먼시가 14차 5년 개발계획을 발표했다
샤먼시가 14차 5년 개발계획을 발표했다

고품질 해양경제 개발을 강조하는 중국 샤먼(Xiamen, 이하 샤먼)시 인민정부가 14차 5년(2021~2025년) 계획을 발표했다고 29일 밝혔다.

샤먼의 해안도시 내 해양경제는 13차 5개년 계획 기간(2016-2020) 동안 강력한 개발을 이뤄냈다. 통계에 따르면, 2020년 샤먼의 해양경제의 결과적 가치는 도시 내 총 GDP의 22%를 차지하는 1405억3000만위안(220억 2000만달러)에 달한다. 샤먼의 해양경제는 중국 동부 푸젠성 내 해양 부문 개발에서 선두적인 도시 지위라는 점을 최근 보증하고 있기 때문에 14차 5년 개발 계획(2021~2025) 동안 고품질 개발을 수용할 것이라 예측된다. 샤먼시는 두 가지의 해양경제 개발 계획을 발표하며 푸젠성의 해양경제를 강화하는 데 샤먼의 역할을 높이는 노력들이 이뤄져야 한다는 점을 언급했다.

◇현대 해양산업 시스템 구축

샤먼의 신흥 해안 사업들의 추가된 가치들은 2020년 기준 총 524억4000만위안으로, 도시 해양경제의 총 결과적 가치의 37.3%를 차지하고, 지난해 대비 4.24%씩 성장했다. 통계 자료는 신흥 해양 산업들이 샤먼 해양경제의 새로운 성장 동력들로 성장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최근 발표한 개발 계획들에 따르면, 샤먼은 국경을 초월한 통합을 가속하고, 사업 모형을 새롭게 창출하며 과학 및 기술 업적의 상업화를 고취함으로써 전략적인 신흥 해양 산업 군집을 설립할 예정이다. 해양경제를 위한 국가 시범지구의 건설에 속도를 높일 예정이다. 해양생물 산업들도 구축되고, 수산물들을 위한 세계적인 공급 기지를 세울 것으로 예측된다.

샤먼은 해안 및 해양관광 산업을 신장하는 것뿐만 아니라 해양운송 시스템의 효율성을 높이며 남동부 국제배송 센터로 스스로 구축하는 것처럼 해양경제를 위한 성장의 새로운 추진 요인을 조성할 계획이다. 14차 5년 계획에 따르면, 샤먼은 2023년부터 현대 해양산업 시스템을 설립한다. 이는 신흥 해양 산업들, 현대 어업, 항만 물류, 고급 해안 관광의 도움을 받게 될 것이라 예측된다.

◇과학 및 기술혁신 촉진

샤먼 내 풍부한 해양 자원과 견고한 산업 기반은 해양경제를 개발하는 데 도시의 주요 장점들이다. 샤먼시의 목표는 해양과학 및 기술의 혁신적인 개발을 촉진하는 것이다. 기초 연구 능력을 향상하고 해양과학연구소들을 건설하는 노력을 강화해왔다. 과학 및 기술 성취의 상업화를 촉진하기 위해 샤먼은 산업 및 혁신 체인들의 강한 통합에 속도를 높였다. 광범위한 보안 조치들이 과학 및 기술혁신의 활력을 보다 고무시키기 위해 시작됐다.

해양 산업을 위한 최첨단 산업 단지는 샤먼에 지어질 것이라 예측되며 이는 해상 의학, 생물학적 제제, 고급 해양 장비, 새로운 해양 재료들과 같은 고급 해양 산업들의 발전을 계속 유도한다. 강한 과학 및 기술 기량의 지원으로, 샤먼의 해양 산업의 결과적 가치는 2025년까지 3000억에 도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는 도시의 총 GDP의 30%를 차지할 것으로 추산된다. 현대적이고 강력한 해양도시를 건설하는 노력의 하나로, 도시 해양경제의 배치는 더욱 발전될 것으로 전망된다.

◇더욱 개방한 협력

21세기 해상 실크로드의 주요 항만 도시로서 샤먼은 개발 계획들에 따라 교역들과 길에 따른 지역들과 국가들의 협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샤먼은 세계적인 해양 기업들과 핵심 기술들을 끌어들이고, 샤먼 기업들이 해외로 진출하는 것을 북돋우며 해양경제 내 개방과 협력을 강화하는 노력들을 지속한다. 샤먼은 해양 산업을 위한 새로운 협력 방법을 생성하고, 해양 분야 내 협력 및 국제 교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방법들을 탐구한다.

샤먼시 발표한 도시 개발 계획에 따르면, 2035년까지 세계적 해양센터로서 샤먼의 영향력이 상당히 커질 전망이다. 도시는 해양생태계 관리의 세계적인 모형일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항만이자 국제적인 해안관광 도시, 중국의 일대일로(Belt and Road Initiative)에 포함된 국가들과 지역들을 위한 해양문화 교류 센터로 스스로를 개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중글로벌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