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의원들 “빅테크, 여성들의 낙태 관련 개인정보, 브로커에 노출시켜”
연방 정부에 “철저 조사” 요청…“불법 판매 묵인, 경찰에게 무단 유출” 비난

사진=AP통신
사진=AP통신

[애플경제 이보영 기자] 미 연방 대법원이 낙태가 헌법 위반이라고 판단하면서, 그 불똥이 애플과 구글로 튀고 있다. 25일 낙태 허용을 주장해온 일부 민주당 의원들은 애플과 구슬이 휴대전화를 통해 수백만 명(낙태 여성들)의 개인 데이터를 수집하고, 그들의 정보를 (광고주 등) 제3자에게 판매할 수 있게 함으로써 소비자들을 기만하고 있다며 연방 당국에 이들에 대한 조사를 요청했다.

AP통신은 “지난 주 연방 대법원이 낙태에 대한 보수적 판결을 내린 것을 계기로 이제 미국 내 절반 가량의 주에서 낙태를 금지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구글과 애플의 CEO들에게 구글 플레이 스토어와 애플 앱 스토어의 앱들이 낙태 서비스를 이용하려는 여성들이 표적이 될 수 있는 데이터 마이닝 관행을 금지할 것을 촉구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일부 전문가들은 “여성의 개인 정보가 낙태를 감시하려는 경찰과 공유하거나 자경단원에게 팔릴 수 있기 때문에 여성들이 또 다른 위험에 처할 수 있다”면서 “온라인 검색이나, 앱, 피트니스 (방문) 추적기록, (낙태를 위한 전문가나 의사와의) 조언과 방문 기록 등은 이러한 감시를 위한 풍부한 데이터 소스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에 민주당 의원들은 휴대폰을 통해 여성들의 낙태 정보가 유통될 수도 있는 애플과 구글,두 거대 기술기업에 대한 조사를 칸 연방무역위원회 위원장에게도 요청했다. 오레곤주의 론 와이든, 매사추세츠주의 엘리자베스 워렌과 뉴저지주의 코리 부커, 캘리포니아주의 사라 제이콥스 의원 등이 그들이다.

이들은 “낙태와 다른 생식기 건강 관리를 추구하는 개인들은 그들의 위치 데이터의 수집과 공유를 포함한 사생활 누출과 그로 인한 침해에 특히 취약해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나 대법원 판결 직후 이미 데이터를 사고파는 브로커들은 낙태 시술자나, 시술을 위해 몰래 병원을 방문하는 사람들의 위치 정보나, 신용카드 거래 정보를 판매하며, 돈벌이를 하고 있다.

AP통신은 특히 “낙태가 불법이 되는 주의 검사들은 이번 판결 덕분에 낙태수술을 위해 병원 등을 방문한 사람에 대한 위치 정보에 대한 수색영장을 손쉽게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또 구글과 애플에 대한 조사를 요청한 의원들은 “음습한 데이터 브로커를 통해 위치정보에 접속해, 낙태를 얻었거나 노리고 있는 여성을 색출하기 위해 이들 민간 브로커들에게 ‘국가 현상금법’에 인센티브도 주어질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런 이유로 이들은 연방 당국에게 휴대폰 사용자들의 데이터에 대한 애플과 구글의 관행을 속히 조사해줄 것을 요청했다. 그들은 그 회사들이 “수억 명의 휴대폰 사용자들의 개인 데이터를 수집하고 팔 수 있게 함으로써 불공정하고 기만적인 관행을 일삼고 있다”면서 당국의 조속한 조치를 촉구했다. 이들에 의하면 특히 애플과 구글은 광고용으로 사용되는 ‘위치 식별자’를 휴대전화 운영체제에 내장하는 등 이미 그런 유해한 관행을 잘 알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더욱이 두 기업들은 소비자들이 자신의 핸드폰에 있는 ‘위치 식별’ 기능을 없애기 위해 안간힘을 쓰지만, 이를 위해선 매우 복잡하고 혼란스러운 ‘설정’ 기능을 시도해야만 하도록 해놓았다. 더욱이 “구글은 여전히 그것(위치 식별 기능)을 필수 기능으로 하고 있으며, 최근까지 소비자들에게 옵트아웃(삭제 기능)을 제공하지 않고 있다”는게 의원들의 주장이다. 그래서 애플과 구글이 이젠 소비자들의 데이터를 추적하는 기능을 완전 삭제해야 한다는 요구다.

키워드

#애플 #구글 #낙태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