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배 의원 "말 맞추기, 정보 공유 용이했을 것" 지적
LH "같은 부서아냐...직위해제 신분으로 모여있던 것"

투기의혹 연루 직원 직위해제 이후 근무현황./자료=이종배 의원실
투기의혹 연루 직원 직위해제 이후 근무현황./자료=이종배 의원실

[포쓰저널=오슬기 기자] 부동산 투기 의혹에 연루된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일부 직원들이 직위해제된 후 같은 지역 본부의 같은 부서로 발령이 나 한 공간에서 근무한 것으로 드러났다.

LH가 관련 수사에 대비해 '말 맞추기', '정보 공유' 등을 사실상 방치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된다.

27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이종배 의원(충북 충주)이 LH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올해 3~ 6월 투기의혹에 연루된 경기본부 소속 직원 7명과 전북본부 소속 직원 7명이 직위해제 이후 4개월 가량 해당 지역본부의 같은 부서로 발령받았다.

3월 광명시흥 3기 신도시 예정부지 땅투기에 연루된 LH 직원 13명 중 경기지역 각 부서에서 근무하던 직원 7명은 직위해제된 후 모두 경기지역본부 ㄱ부서로 발령조치됐다. 

또 투기의혹에 연루된 전북본부 소속 직원 7명도 각기 다른 사업부서에서 근무하다 직위해제 후 모두 전북본부 ㄴ부서로 발령받았다. 

두 지역 모두 투기의혹 직원들만 따로 모여 근무한 것이다.

이 직원들은 파면, 직권면직을 당한 직원을 제외하고 최장 4개월이 7월 1일 전국 각 지역본부로 인사조치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종배 의원은 "투기사건에 연루된 직원들을 직위해제한 후 한 사무실에 모아 근무시킨 것을 잘못된 처사"라며 "현재 논의중인 LH개혁방안에 사전투기 근절방안은 물론, 투기사건에 연루된 직원들에 대한 인사매뉴얼을 마련하는 등 꼼꼼한 투기근절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LH 관계자는 "각 지역에 속해있던 직원들이 해당 지역 본부에 직위해제 신분으로 모여있던 것일 뿐, 같은부서라고 볼 순 없다" 며 "같은 부서가 아니라도 퇴근 후 개인간 만남을 제한할 수 없고, 당초 조사 후 해당 직원들에 대한 징계나 복직을 계획 중이었으나 조사가 길어지며 4개월 가량 같은 공간에 있게된 것이라 방조라고 보기 어렵다"고 반박했다.

이종배 국민의힘 의원./사진=이종배 의원실
이종배 국민의힘 의원./사진=이종배 의원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